0615_sum

3. 알리바바와 아마존


 

서구시장과 중국시장의 차이점을 이해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은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 알리바바와 아마존을 검토하는 것이다. 두 플레이어는 각각 온라인 시장에서 선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며, 지속해서 새로운 벤처 기업으로 확장해나가고 있다. 엄청난 성공을 거둔 두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은 상당히 다르다.

아마존은 전형적인 온라인 소매업체로 자체 재고를 보유하고 거의 전적으로 소비자에게 집중한다. 쇼핑객 대부분은 아마존에서 특정 품목을 찾는다. 사실상 제한 없는 선택, 우수한 검색 엔진, 낮은 가격, 사용자 리뷰, 제품 추천, 간편한 결제, 빠른 배송, 최고 수준의 서비스 등을 통해 아마존은 충성도가 높은 고객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수년간 아마존은 킨들 e-북, e-리더, 비디오 스트리밍, 티비 쇼 및 영화, 음식 배달 등과 같은 비즈니스와 서비스 라인을 확장하고 있다.

대조적으로 알리바바는 재고품을 소지하거나 상품을 사고팔지 않는다. 가상 쇼핑몰처럼 도·소매업체와 구매자 및 판매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러한 시장 모델에서는 브랜드가 고객과의 관계를 “소유”하고 그들의 개인 브랜드에 적합한 온라인 경험을 만든다. 알리바바는 브랜드나 중소기업들이 전자상거래 세계를 탐색하고 게임, 뉴스, 비디오, 실시간 스트리밍 토크쇼, 셀러브리티 이벤트,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할 수 있도록 도구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비자들은 쇼핑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를 위해 그리고 새로운 트렌드를 찾기 위해 사이트를 방문한다. 타오바오, Tmall 등과 같이 전자상거래 시장을 디지털 마케팅, 결제, 물류서비스, 소셜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사이트, 뉴스 포털 등과 통합하는 것이 알리바바의 근본적인 기술이다.

데이터/분석은 아마존과 알리바바 모두에게 중요하지만 두 회사는 다른 방식으로 사용한다. 아마존은 소비자 구매 패턴을 기반으로 제품 및 서비스 오퍼링을 개선한다. 또한, 데이터를 판매자와 공유하여 올바른 제품을 나열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을 책정하고, 재고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알리바바는 판매자가 마케팅 ROI를 향상시키고 온라인상점으로의 전환율을 높일 수 있도록 디지털 소비자 행동에 관한 광범위한 데이터 세트를 제공한다. 또한, 대규모 생태계에서 가져온 풍부한 데이터로 강력한 분석을 제공한다. 소비자는 다양한 웹사이트를 이동하기 때문에 알리바바는 소비자의 ‘통합된 ID’를 통해 그들의 쇼핑 습관, 디지털 미디어 소비, 물류 니즈, 결제 및 신용 기록, 검색 선호도, 소셜 네트워크, 인터넷 흥미도(internet interests) 등의 정보를 수집하고 소비자의 행동 및 니즈를 파악한다.

덧붙여, 아마존은 소비자의 검색 또는 구매 기록을 통해 제품을 추천하는 반면에 알리바바는 소비자가 알지 못했던 새로운 브랜드 및 홍보 콘텐츠를 제공한다. 그리고 이 제안은 높은 클릭과 팔로우를 유도하는 경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