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치과 시장 내 모바일 헬스(m-health)가 인기를 얻게 된 건 약 1~2년밖에 되지 않았다. HIT 시스템(PACS 이미지 시스템, 외래환자 workstations)을 포함한 주요 제품들은 치과 진료에 사용되었으며, 대부분 공립병원에서 사용되어왔다. 반면에 사립 치과 클리닉은 작은 규모 때문에 HIT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적다. 모바일 앱 및 온라인 포털과 같은 기타 제품들은 지난 2년 이내에 개발되기 시작했기 때문에 중국의 모바일헬스 발전에 대한 강한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다.

중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헬스케어 앱은 병원 환자 및 만성 질환자들에게 중점을 두고 있다. 온라인 예약 및 평가 포털은 지난 몇 년 동안 중국에서 매우 인기를 얻고 있다. 환자는 숙련된 의사와 병원을 찾기 위해 온라인에 접속하고 온라인으로 예약한다. 그러나 이러한 포털은 현재 사립 치과 진료 분야에서 제공되지 않는다. 환자는 치과 간병인과 제공자의 등급과 설명을 볼 수 없으므로 방문할 치과 진료를 결정할 때 친구의 추천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자료원 : KPMG. (2016.10). Commercial opportunities in the dental care market in Ch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