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전자상거래 edge


 

중국 온라인 환경에서 소비자, 브랜드, 쇼핑 플랫폼 등의 몇 가지 주요 특성은 서구시장과 분명하게 다르다.

① 중국 소비자들은 돈을 쓰고 싶어 하고 쇼핑에 많은 시간을 쓴다.중국에서는 쇼핑이 단순한 거래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쇼핑은 예능이고 발견이고 친구·유명인사·인터넷 인플루언서들과의 사회적 관계이다. 평균적으로 중국 소비자들은 하루의 30분 이상을 타오바오(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시장)에 투자하고 있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미국인들이 아마존에서 소비하는 시간보다 약 3배나 더 길다. 특히 브랜드 충성도가 높지 않아도 브랜드에 대한 의식이 강하다. 예를 들어, 전형적인 중국 10대들은 20개의 화장품 브랜드를 기억할 수 있지만, 미국 10대들은 겨우 14개밖에 식별하지 못한다. 중국 젊은 층의 42%는 더 많은 물건을 사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고 한다. 반면에 영국 및 미국은  36% 정도라고 한다.

② 치열한 브랜드 경쟁은 끊임없는 혁신을 가져온다.기존 플레이어들이나 신생기업 모두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모델을 지속해서 창출한다.

화장품, 유제품, 제과 등과 같이 경쟁이 치열한 분야는 시장 주도주가 끊임없이 변화한다. 중국 온라인 가맹점은 제품 출시에 엄격하기보단 신제품 출시를 시험하고 실패하고 재시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들은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멀티미디어 및 다중 채널을 점점 더 정교하게 활용하고 있다. 덧붙여 그들은 데이터 사용, 분석, 고객 통찰력(consumer insights) 사용을 선두로 고객을 더욱 잘 이해하고 진정한 소비자 중심의 제품을 개발해 나가고 있다.

③ 막힘없고 통합된 플랫폼이 쇼핑을 즐겁게하고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만든다.

중국에서는 뉴스, 게임, 비디오, 전자 상거래 등이 모두 주요 온라인 허브에 연결되어있으며, 클릭 투 바이(click-to-buy) 제품 배치 및 구매 옵션에 대한 빠른 링크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한다. (그래프 3 참고) 타국의 온라인 쇼핑객들과 다르게 중국 소비자들은 회사 및 브랜드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일이 드물다. 대신에, 그들은 Taobao, iQiyi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앱, 중국 최대 소셜 미디어 WeChat 등과 같은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구매하고자 하는 것을 검색한다. 중국의 상위 5개 앱에 드는 타오바오나 위챗은 올인원 수퍼 앱으로 진화하고 있다. 단독으로 중국 전자상거래를 장악하고 있는 Taobao는 이제 소셜 및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제공한다. 소셜 플랫폼으로 시작한 WeChat은 이제 사용자가 제품을 사고파는 것을 허용한다. 중국의 상위 5위 안에 드는 Taobao와 WeChat은 올인원 수퍼 앱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결제 및 송금, 음식 주문, 택시 호출, 병원진료 예약, 영화 예매 등 매우 다양한 곳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반면에 미국과 영국에 경우, 소비자들은 각각의 다른 앱을 사용해야만 한다.

 

0613_중국 디지털 생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