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흥원, 아스타나시 공공병원장 등 대상 제1회 최고경영자 의료 연수프로그램 성료
카자흐스탄 공공병원 현대화 협력 사업 일환으로 …
향후 한국‧카자흐 민간교류 협력 확대 기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 이하 진흥원)은 11월 14일(월)부터 11월 18일(금)까지 카자흐스탄 아스타나 시 보건부 소속 공공병원의 병원장․부원장 등 총 11명을 대상으로 ‘제1회 최고경영자 의료 연수프로그램을 성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 프로그램은 지난 2012년 6월 ‘진흥원-카자흐스탄 아스타나 시 교육임상치료센터(ECC)와 양해각서 체결’과 올 5월에 체결한 ‘진흥원-아스타나 시보건국 간 카자흐스탄 공공병원 현대화 협력’에 따라 시립병원 경영자 연수에 대한 수요를 반영한 최초로 외국인 대상 최고경영자 의료연수프로그램’으로 더욱 의미가 깊다.

 

특히, 카자흐스탄 아스타나 시립병원 병원장 및 부원장은 한국의 의료경영, HIS 시스템 및 건강보험제도에 관심이 높아 직접 주요 의료기관(인하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대전선병원 등)에 방문 및 전문 강의를 들었다.

 

진흥원은 지난 2009년부터 국제연수사업(Medical Korea Academy)를 시작하여 지난해까지 7년 동안 77명의 카자흐스탄 연수생을 배출한 바 있다.

한편 이번 수료식에는 이번 수료식에 카자흐스탄 진출에 관심이 높은 7개 의료기관*을 초청하여 한국과 카자흐스탄 병원간 네트워크의 장을 마련하였다.

* 인하대병원, 한양대병원, 대전선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명지병원, JK성형외과, 시립서북병원

 

진흥원 이영찬 원장은 “이번 연수사업으로 양국 의료시스템을 이해하는 기반과 의료기관과 경영인 간의 교류 협력을 위한 초석이 되길 바란다”며, “추후 민간 협의체가 구성되어 지속적인 친선 교류로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카자흐스탄 제1시립병원 부원장인 비르잔 도스마일로프는 “이번 행사를 통해 자리를 통하여 양국간의 보건의료 교류가 점진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의 : 진흥원 러시아미구주CIS팀 김주현 연구원 ☎(043)713-8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