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20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 추진계획 요약

◇ 5G 실감콘텐츠 시장 창출 프로젝트 추진(’20년 300억원)◇ 아시아 최대수준의 5G 기반 (가칭)실감콘텐츠 스튜디오 구축‧운영(’20.3., 상암동)◇ 5G 실감콘텐츠 오픈랩(’20년 30억원, 판교), 한-아세안 ICT융합빌리지(’20년 56억원, 부산) 구축◇ 3無(안경‧어지럼증‧공간왜곡)를 지향하는 홀로그램 기술개발(’20~’27, 총 1,817억원)◇ 초경량(200g 이하), 광시야각(120인치 TV효과) 등 VR‧AR 디바이스 핵심기술 개발(’20, 129억원) ◇ 대․중소기업 동반 해외진출, 해외기업과의 공동제작 지원 등 글로벌화 지원(’20년 131억원)◇ 실감콘텐츠 육성을 위한 펀드 조성‧운영(’20년 정부투자 150억원)

2) 배경

  • 응용되는 시장 규모가 게임·영상 등 엔터테인먼트 시장 규모 추월
  • 통한 경제 전체의 혁신 체질 개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
  • 년 발표한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9.17., 문체부 합동), ‘실감콘텐츠산업 활성화 전략(10.8)’을 구체화 할 새로운 계획 필요

3) 내용

VR·AR콘텐츠 산업육성, 디지털콘텐츠 기업 경쟁력 강화, 디지털 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 핵심기술 개발(R&D), 정책금융 지원 등 5대 기능을 중심으로 분야별 구체적인 계획 수립

❶ VR·AR콘텐츠 산업육성

  • 콘텐츠의 제작(336억원)
    • 프로젝트(150억원)’ 과 ‘5과 5G 콘텐츠 플래그십(150억원)’ 프로젝트 집중 지원
  • (323억원)
    • 기반 실감콘텐츠 인프라인 ‘한국 VR,AR콤플렉스(상암)’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실감콘텐츠 스튜디오 구축 완료, 5G 실감 콘텐츠 오픈랩(20년 30억원)을 새롭게 구축
    • 콘텐츠 분야 교류와 시장 확대를 위한 「한-아세안 ICT 융합빌리지(부산, 20년 56억원)」 및 지역 「VR·AR제작거점센터」 4개를 추가로 구축

❷ 디지털콘텐츠 기업 경쟁력 강화

  • 개발․사업화 지원과 해외시장 진출 지원에 총 253억원을 투입
  • 그래픽(CG) 콘텐츠 제작 지원(52억원)과 함께 5G,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 신기술과 융합한 시장창출형 디지털콘텐츠 제작 지원(70억)
  • ․중소기업 동반 해외진출, 해외기업과의 공동제작 및 미국·신남방 등 해외센터*(5개소) 기반의 상시지원 체계 마련
    • , 베트남 호치민·하노이, 싱가포르, 인도 등 5개 센터(NIPA)

❸ 디지털 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

  • (52억원), 공정거래 환경조성(11억원) 등 ‘디지털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총 224억원을 투입할 계획
  • 5G+ 디지털콘텐츠 테스트 랩」(3월 개소 예정) 및 「VR·AR 디바이스 상용화 지원센터(경남 창원)」를 신규 구축
  • 년부터 구축하고 있는 「홀로그램 콘텐츠 서비스센터(전북 익산)」를 본격 운영함으로써 기업 지원 및 저변 확산을 강화
  • 실감콘텐츠 인재양성 추진계획’을 마련(2월 예정)하고,‘실감콘텐츠랩(XR Lab)*’을 통해 개발과 사업화를 연계하는 석박사급 인재를 양성(160명)
    • ․예방하고, 제도적인 개선

❹ 핵심기술 개발(R&D)

  • , VR·AR 콘텐츠 및 디바이스 원천기술개발 등 디지털콘텐츠 핵심기술 개발에 올해 총 535억 원을 투입
  • ‘홀로그램 핵심기술개발’ 및 ‘5G 기반 VR․AR 디바이스 핵심기술개발’ 사업에는 각각 150억원과 129억원을 집중 투입할 예정

❺ 정책금융 지원

  • 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4,032억 원의 ‘디지털콘텐츠 펀드’ 투자를 통해 디지털콘텐츠 개발 및 해외시장 진출에 활력을 불어넣음
  • 년에는 150억 원 규모의 추가 투자를 통해 ‘디지털콘텐츠코리아펀드’를 지속 확대하고, 실감콘텐츠 분야 중소·벤처기업의 성장(Scale-Up)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M&A 펀드’ 도입 등 펀드 운용방식을 다양화할 계획

에이치앤컨설팅(H&Consulting) 주윤혜 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