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7. 16. 총리 주재 국정현안조정회의, ‘신한류 진흥정책 추진 계획’ 발표

한류의 지속적 확산을 위한 종합계획, 3대 지원전략 9대 정책과제 제시

⃟ 코로나19 비대면 경제 변화에 대응하는 온라인 한류콘텐츠 선제적 지원

⃟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 범정부 협력 지원 정책으로 신한류 실현

2) 배경

  • (한류의 긍정적 파급효과를 높이는 데에 한계)
  • 한류협력위원회’를 출범 후‘신한류 진흥정책 추진 계획’을 발표

3) 내용

한류 콘텐츠 다양화로 파급력 제고

  • ·예술·스포츠 등 우리 문화 전반에서 새로운 한류콘텐츠가 될 잠재력이 있는 것들을 찾아 해외 진출 등을 지원
  • 대면 경제에 적합한 기존 콘텐츠나 새로운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지원도 확대
  • 콘텐츠 제작 지원과 체험 기반시설을 확충해 5세대 이동통신 기반의 새로운 한류 콘텐츠로 육성
  • 해외 한식당 한국적 이미지 강화 사업*’ 사업, 국가무형문화재 전승자가 참여하는 ‘케이(K)-무형유산**’ 국내외 한류공연, 전략 언어 10개를 대상으로 번역‧출판을 집중 지원하는 문학한류 확산, 전통과 현대 융합 공연 콘텐츠 개발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

한류로 연관 산업 동반성장 견인

  • (K-뷰티), 농・식품(K-푸드), 수산물(K-피시), 패션(K-패션) 등 소비재 산업 마케팅에 한류를 적극 활용
  • 의료, 교육 분야도 한류와 연계해 서비스 산업의 경쟁력을 높임
  • 년 명동, 강남 등 국내 거점상권에 한국미용(K-뷰티) 체험‧홍보관 신설을 추진
  • 식품과 수산물을 홍보하고 신남방・중화권 지역 등 한류 확산지역 대형마트와 영화관, 전용 판매관‧반짝매장(팝업부스) 등을 중심으로 전략적 판촉을 지원
  • (K-Culture Festival)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
  • 리 대표 문화유산을 매력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문화유산 방문코스를 제공하고, 한류스타 협업 홍보 콘텐츠도 제작 계획
  • 류 마케팅을 위해 부처 협력으로 한류박람회를 연 2회 개최, 한류스타 협업 소비재 한류상품 개발도 지원
  • 위해 2022년까지 우수제품 300개를 브랜드케이(K)로 선정하고, 각종 한류행사와 연계한 해외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계획

지속가능한 한류 확산의 토대 형성

  • 정부의 핵심 협업체로서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온라인상 해외 한류 수요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한류 거대자료(빅데이터)를 수집‧활용할 계획
  • 월에 구축된 코리아넷 ‘한류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 외국인들이 한류를 비롯한 한국문화 관련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확대
  • 참여하는 해외지식재산보호협의체를 중심으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는 데 주력할 계획
  • 19 위기를 극복, E스포츠, 웹툰 및 1인 방송·영상 콘텐츠 등 비대면 모바일 매체에 적합한 한류 콘텐츠들을 집중 육성할 계획
  • 021년 전 세계 한류 팬들이 비대면 으로 한국 대중음악(케이팝)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실감형 공연 제작 전문 스튜디오 구축 계획
  • 치유 관광 중심국가로의 도약을 위한 업계 경쟁력 강화와 상품 개발 추진
  • 뉴딜사업 방향과 보조를 맞추어 집행, 필요시 지원정책을 개발해나갈 계획

에이치앤컨설팅(H&Consulting) 주윤혜 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