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결정자들은 세계화의 부정적인 외부효과를 역설하면서도 세계화의 긍정적 효과를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비록 불평등이 국내 정책에서 큰 문제이지만, 국제적인 수준에서 행해져야 할 것들이 있다. 세계는 대외 경쟁이나 자동화 기술에 의해 빠르게 변화하는 노동 시장에서 노동자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새로운 위기와 혁신(urgency and innovation)이 필요하다. 또한, 디지털 경제에 대한 참여 확대, 글로벌 수요와 생산성이 향상될 수 있는 인프라 프로젝트 도입, 국경을 넘나드는 투자 및 디지털 흐름에 대한 세계 정부의 개선 등이 우선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세계의 한 부분에서 육성된 혁신은 더 많은 수혜자들을 위해 더 넓게 퍼져야한다.

중국은 많은 양의 연구들을 지휘하고, 전 세계를 온라인으로 모으는 등 여러 분야에서 세계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또한, 중국은 그들의 자본과 기술을 일대일로 추진에 기반이 되는 글로벌 인프라 프로젝트에 투입할 수 있다. 보다 광범위하게, 중국은 개발도상국과 선진국 경제에 대한 세계적인 기업들의 관점을 연결시킬 수 있다.

세계화 지지에 대한 침식은 경제 전망과 세계 시장 통합이 깊게 얽혀있는 중국에 실질적인 위험을 제기한다. 중국은 보다 지속 가능적이고 포괄적인 세계화를 지지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혀왔으며, 이제는 세계가 후속 조치를 지켜 볼 것이다. 몇몇 선진국 경제가 내부로 향하면서, 세계화의 미래는 중국이 어떤 새로운 접근법에 비중을 두는지에 달려있다.

 

자료원 : McKinsey Global Institute. (2017.04). China’s role in the next phase of globa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