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국내 병원의 경영실태를 중심으로 중국 의료시장 분석 및 진출 이후 애로사항 정리

요약

<우리나라 의료기관의 해외진출 현황>

중국에 진출한 우리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영업이익이 증가추세며 향후 시장상황을 낙관적으로 전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소규모 의원급 병원의 진출이 많아 규모가 영세하고, 성형을 제외한 다른 진료과목들은 중국인보다는 한국 교민을 대상으로 운영되어 성장에 제약사항이 많은 것으로 지적됐다.
우리 의료기관들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현지 시장정보 부족 ▲자본금 부족 ▲ 마케팅 경쟁력 열위 등으로 조사됐으며, 진출초기에는 ▲현지 법률이해 ▲파트너 발굴 등이 가장 큰 애로사항임을 확인했다.
원활한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방안으로 ▲관련 법제도의 정비 ▲중국 정부와의 긴밀한 협조관계 구축 ▲해외 의료진출 지원기관의 통합운영 및 홍보지원 등이 필요하다.

<병원 진출 관련 법규정 미비에 따른 문제점>

그리고 우리 의료기관은 ▲현지 파트너 발굴 및 그 대안으로 홍콩‧대만 병원과의 전략적 제휴 ▲내륙지역으로의 진출 ▲기 진출한 외국계 병원의 best practice 도입 등의 방안을 활용해 보다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2000년 중국 내 외국자본의 의료법인 설립이 허용된 이후, 관련 규제 정책들이 점차 완화되고 있어 앞으로 외자 독자병원의 설립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진입 장벽이 낮아짐에 따라 중국 의료시장 내 경쟁이 한층 격화될 것이므로, 이에 대한 우리 정부 및 의료기관들의 충분한 대비가 필요하다.

Ⅰ. 연구배경 및 목적

Ⅱ. 중국 의료시장 현황 및 외자병원 정책동향

1) 중국 의료시장 현황

2) 중국 외자병원 정책 동향

Ⅲ. 중국 진출 우리 의료기관의 실태 및 애로사항

1) 중국 내 외자 의료기관 현황

2) 우리나라 의료기관의 중국 진출 현황

3) 우리 의료기관의 경영실태

4) 중국 진출 우리 의료기관의 애로사항

Ⅳ. 요약 및 시사점

1) 경영실태 요약

2) 시사점 및 진출전략

[첨부] 중국 진출 우리 의료기관 경영현황 인터뷰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2014년 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