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조 바람 회 오카야마旭東병원

【요약】 중소 병원이 살아남기 위해, 또한 경영 안정화를 위해 전문 분야에 특화 ( “급성기 병원 을 목표로 “또는”만성기 의료를 담당하는 것인가 “) 등의 전략 (= 경영 방침)이 책정되어있다. 그러나 정확한 미래 예측에 근거한 전략을 수립했을 뿐 아무것도 효과는 얻을 수 없다. 전략을 “어떻게 실행 하느냐 ‘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다시 말할 것도 없이, 전략을 실행하는 것은 “사람”이다. 경영 회의에서 결정된 경영 방침을 직원에게 주지 실행 시켜 나가는 열쇠는 결정 사항 및 의사 결정 프로세스의 높은 투명성 확보와 조직 운영의 현대화에 있다. 단순한 경영의 톱에서의 강요가 아닌 데이터에 근거한 사업 계획 수립, 책임 소재의 명확화, 직원의 적극적인 참여 등 민간 기업의 장점을 도입 한 병원 경영에 문의 얻어 조직의 현대화를 위해 “의료의 질 향상”뿐만 아니라 직원 개개인의 행복과 창밖을 채우고 또한 지역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자각을 가지고 일할 수있는 “인재” 만들기가 필수적이다.

Keyword : 전문 특화, 온리 원 병원, 첨단 장비, 인재 육성
(자세한 내용은 “의료 시설 경영 핸드북”p.134 ~ p.143)

프로필

○ 소재지 오카야마 현 오카야마시
○ 개설일 1983 년 11 월
○ 병상 수 162 바닥
○ 진료과 정형외과 · 신경외과 · 신경 내과 · 재활 의학과 · 내과 · 순환기과 · 내과 당뇨병 외래 · 마취과 · 방사선과 · 형성 외과
○ 직원 수
의사 21 명, 간호 직원 128 명, 약사 6 명, 진료 방사선 기사 11 사람, 임상 검사 기사 5 명, 임상 공학 기술자 1 명, OT6 명, PT 9 명, 언어 치료사 2 명, 안마사 1 명, 복지사 2 명, 영양사 3 명, 조리사 7 명, 조리원 2 명, 사무 그 다른 32 명
○ 관련 시설
방문 간호 스테이션たんぽぽ 오카야마 아사히 병원 (일반 병상 39 층 · 의료 요양 병상 36 층 · 개호 요양 병상 16 층 · 회복기 재활 병상 38 층 : (재) 일본 의료 기기 기능 평가기구 인증 유형 복합 형 병원 A)
○ 연혁
1983 년 11 월 旭東정형 외과 의원 (19 층)를 개설
1984 년 12 월 19 층에서 40 층에 증가 바닥,旭東정형 외과 병원이 되는
1988 년 3 월 현 원장 취임. 102 바닥에 증가 마루코 이름을 오카야마旭東병원으로 변경 MRI 장치 (레조나) 가동 개시
1991 년 8 월 새로운 MRI 동이 완성 두 번째 MRI 장치 (시그나) 가동 개시 뇌 도크 검사 시작
1997 년 4 월 서관을 완성하고 병상이 124 층이 되는 재활 종합 승인 시설 검색 1997 년 6 월 새로운 간호 료 (2 대 1 간호, 간호 A 가산) 취득
1998 년 5 월 162 바닥에 증가 바닥


1. 오카야마旭東병원의 선택과 전략


(1) 오카야마旭東병원의 경영 이념

1988 년에 현재의 원장이 취임 한 당초 원장이 내건 경영 이념은 “안심하고 생활을 맡겨져 있는 병원 “”편안한 인간미 있는 따뜻한 의료 환경을 갖춘 병원 “”다른 의료기 관과 함께 좋은 의료를 지원 “의 3 가지였다. 그 직원을 섞어 다시 검토 한 결과, “직원 개개인이 행복하고 보람을 가질 수 병원”의 경영 이념을 추가해야 하기로 했다. 원장은 “이념 결합 된 조직이 가장 강하다. 따라 와라라고 만 는 어렵다. 사람은 명령이 아니라 이념으로 행동한다. 먼저 확고한 경영 이념이, 직원이 두루 이해하는 것, 그리고 “배움”을 반복 이념을 지속 것이 중요하다 “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오카야마旭東병원의 경영 이념

(1) 안심하고 생활을 맡겨져 있는 병원

환자가 자신의 생명을 안심하고 병원에 투입, 그것은 병원 직원을 신용 하십시오. 들어있는 결과입니다. 우리는 기대를 저버리지 않도록 환자에게 최선의 의료를 드린다. 그래서 다양한 시도가 필요합니다. 의료진의 질 향상, 병원 시스템의 개선, 의료 시설, 의료 장비의 충실도 도모 가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 같은 병원에 가는 위해서는 건전한 재무 체질과 인재 (재) 육성이 차의 양륜입니다.

(2) 편안한 인간미 있는 따뜻한 의료 환경을 갖춘 병원

병원도 서비스업입니다. 최고의 서비스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말 서비스업으로 병원이 작동하는지는 의문이 있습니다. 의료 서비스의 본질은 합의와 납득의 치료 안락한 인간미 있는 따뜻한 의료 환경에서 드릴 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환자 같이 “감동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지 여부가 병원 생존의 열쇠입니다. “환자의 권리”에 대해 병원 전체에 종사하는 것도 과제입니다.

(3) 다른 의료 기관과 함께 좋은 의료 지원

병원의 특색을 살려, 대응할 수없는, 프로답지 못한 환자는 다른 의료기관에 소개하고 적절한 치료를 부탁드립니다. 도움이 있어 환자 본위 의료를 추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 진단 연계 실 충실 지역의 선생님과도 연계를 긴밀히 해 나갈 것입니다. 다른 병원을 비난했다 오고 욕하지. 특색 있는 ‘Only One’의 병원을 목표로 합니다.

(4)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이 행복하고 보람을 가질 수 병원

직원에게 좋은 직장이 환자에게 좋은 병원입니다. 좋은 직장은 직원에게 차례 있는 직장이고 자기 실현을 할 수있는 직장에서 아닐까요. 사람은 무엇을 위해 일을하는 아니면 그것은 먼저 자신을 위해, 가족을 위해, 양심을 위해 일을 하고 싶어요, 그것이 환자 고객을 위해, 사회를 위해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직장은 직원의 무대입니다, 자신의 연기를 한껏 연기하십시오. 무대 제작을 하는 것이 경영자의 근무입니다.

출처 : 오카야마旭東병원 홈페이지에서 발췌

(2) 신경 · 운동기 질환 전문 병원

동원은 상기의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활동을하고 있다.

① 오카야마 시내의 병원을 둘러싼 환경과 오카야마旭東병원의 전략
오카야마는 현립 · 시립 등 공공 병원은 적은 것 병원 수 많은 민간 병원이나 대 대학 병원이 그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중소 규모의 병원이 큰 병원에 대해 종합 병원이라는 동일한 카테고리에서 경쟁을 해 나가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한다.
동원은 1988 년에 뇌 외과의 인 현 원장이 취임하여 이름을 “오카야마旭東병원”과 변경했을 때, 뇌신경 질환에 특화하는 전략을 세웠다. 이후 신경 · 운동 질환 종합 전문 병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내과, 마취과, 관절염과, 순환계 진료과 및 성형외과 등의 진료과도 있지만, “뇌신경 질환에 수반 한 전신 관리”라는 관점에서 정비 하고 있는 것이다.
다른 의료기관과의 관계에서는 각 의료기관이 특색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동원은 생각하고 있다. 환자도 다른 의료기관에서도 직원도 선택받을 하는 ‘온리 원 (병원) “을 동원에서 목표로 하고 있다.
② 오카야마旭東병원의 변천
동원은 19 층의 성형외과 만의 진료소로 설립되어 40지면에 증가 바닥 함께 정형 외과 병원이되었다. 또한 1988 년에는 62 층 증가 마루코 102 바닥입니다 “오카야마旭東병원” 현재의 이름으로 고쳤다. 다음은 재단법인 조 바람 모임의 다른 관련 병원 (오카야마 아사히 병 원)의 병상 수를 줄여 동원에 이전함으로써 동원은 162 바닥에 증가 바닥하고 있다.
③ 투자가 필요하다 신축 및 장비 구입
동원은 1991 년에 새로운 MRI 동을 1997 년에는 서관을 신축하고 있다. 그 때의 재원의 대부분은 은행에서 차입이다. 또한 고액의 의료 기기 구입과 그에 따른 증축도 다녀왔다. 장비 구입은 크기 마 투자가 필요하지만, 이 병원은 10 년 단위로 하나의 사업으로 계획하고 단 년도로 채산 을 취할 수 있도록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3) 환자 수의 동향

① 외래 환자 동향
동원은 뇌의 급성 수술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나가는 것을 경영 전략으로 내세우고있다. 따라서, 외래 환자 수를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은 특별한 가고 있지 않다. 현재 토요일 일 외래 진료는 오전에만 하고 있다.

2. 조직의 관리

(1) 직원의 보람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이 행복하고 보람을 가질 수 병원”을 목표로 하여 직원 사람 り사람이 완벽하고 자연과 서비스가 잘된다고 원장은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 병 원 경영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정보 공개를 추진, 개방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 있다. 또한 원장은 “능력 개발은 비교적 간단하지만, 더 중요한 인간성 · 사회성 교육은 어렵다. “라고 생각하고 있다. 외부와의 교류가 제한되지 않도록 동원은 년 10 회 정도 연수에서 “주의 교육 ‘을 실시, 직원 자신 (인간으로서, 사회인으로서의) 자신 을 바꾸어가는 움직임을 하고있다. “중소 병원에서는 소프트웨어 (사람)가 자본이다”토이 우 신념하에 자신의 병원에 유용한 인재보다는 사회에 유용한 인간 만들기를 목표로 하고 아울러, 우수한 인재가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같은 병원이라는 매력적인 무대를 만들도록 노력하고 있다.

(2) 경영 방침의 책정과 실시

원장 스스로 오카야마 현 중소기업 인 동우회 들어 민간 기업의 경영 기법 (경영 방침을 수립 다음 실행)와 조직력의 양성을위한 노력 등을 공부 (월 2 회 정도)하고 한다. 원장은 현재는 이 모임의 대표 이사를 맡고 있다.

“원장이”할 수 있다 “라는 것이 아니라, 직원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중요”라고 원장은 생각하고 있다. 사실, 원장은 고액 의료 기기의 도입 등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계획 이외의 수정을 한 것은 아니다.

또한 사업 계획은 각 부서의 직능 급의 설계에도 이용되고 있다. 연말 3 월에는 경영 방침과 각 사업 계획을 게재 한 “경영 지침”으로 발표된다. 또한 “경제 営指바늘 “책자 (도입 초기는 얇았다가 현재는 A4 판 전체 78 페이지)로 나뉘어 하고 전 직원에게 배포된다.

이 밖에 경영 정보 공개도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매년 11 월 상순에는 각부 국이 스스로 개발 한 경영 계획의 진척 상황을 발표하는 “경영 지침 중간 발표회 ‘를 개최하고 있다. 이 발표회에서 분기의 수지 상황과 예산의 재검토가 전직원에 공개 된다.

(3) 기타 자신의 노력

민간 기업보다 독특한 활동은 간부 직원 전원이 하나의 방에서 집무하고 있는지 때이다. 진료 부장, 간호 부장, 진료 기술 부장 (코 메디컬 부문의 길이), 사무 부 길이 등의 간부들이 모여 하나의 집무실에서 일상적으로 업무를 하고있다. 또한 이 집무실에서는 의사 인 원장과 진료 부장도 진료 이외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4) 외부 평가의 활용

조직에 제삼자로부터 평가를 받을 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동원은 “의료의 질을 생각하는 모임 “(일본 의과 대학)에 가입했다. 일본 의료 기능 평가기구의 인정에 대해서도 직 구성원 모두가 노력하는 체제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 인증 취득에 이르고 있다. 또한 동원은 병원으로 ISO14001을 검토하고 지역의 일원으로서 환경 보호의 제거 파트너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향후 ISO14001의 취득을 위해 “지구 환경에 다정 있어 병원 ‘만들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3. 오카야마旭東병원의 향후 과제

(1) 경영 이념을 추구하는 직원의 육성

오카야마旭東병원이 지향하는 방향은 4 가지 경영 이념

1) 안심하고 생활을 맡겨져있는 병원
2) 편안한 인간미있는 따뜻한 의료 환경을 갖춘 병원
3) 다른 의료 기관과 함께 좋은 의료 지원
4) 직원이 한 사람 한 사람 행복하고 보람을 가질 수 병원

그 모든 것이 표현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이념은 간단하게 실현되는 것이 없이 직원 한사람 한 사람의 힘을 모아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따라서 동원에서 이 경영 이념을 추구해 나갈 수 있는 인력을 키워가는 것을 항상 첫째로 제목하고 있다.

(2) 목표 달성

동원은 큰 변화의시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2003 년부터 증개축 공사에 착수한다. 동원이 병원에서 신경 · 운동기 질환 전문 병원으로 변화 한 후 다음 단계로 눈 목표로 내걸고 있던 것을 이번 증개축에 모든 담고 있다. 상당한 투자를 수반 하려고 시도하지만, 동원은 수년 동안 계획으로 준비 하고 이 사업을 성공 시키자 하고 있다.

① 급성기 병원으로의

대처 동원은 수년 동안 평균 재원 일수 단축과 소개 비율 향상에 노력해왔다. 그 하여 2002 년도에는 평균 입원 일수가 17 일을 밑돌아 소개 비율이 30 %를 넘는다고 목표를 달성하고 마침내 급성기 입원 가산을 취득하게 되었다. 앞으로도 신경 · 운동기 질환에 특화 한 고급 기술에 의지 한 급성기 의료를 제공하는 병원으로 지역 의료 기관과 협력 한층 평균 재원 일수 단축과 소개 비율 향상을 목표로 하고있다.

② 제삼자 평가의 진찰

동원은 제삼자 평가, 자기 원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나서는 위해 노력 있다. 1998 년에 취득한 일본 의료 평가기구의 인증 갱신이 2003 년 여름에 육박 때문에 재심사를위한 준비가 큰 과제가 되고있다. 또한 동원에서는 지구 환경 보호의 측면에서도 독창성 넘치는 활동에 가지고 짜고있다. ISO14001 심사 신청도 끝나, 2003 년에는 취득 예정이다. 앞으로도 동원은 “지구 환경 친화적 인 병원”으로 힘써 나갈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에이치앤컨설팅(H&Consulting) 이용균 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