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병원 그룹 개요


(2) 지역 특성

아마 모토 병원 위치한 타마시는 인구 14 만명, 이차 의료권 (南多摩의료권) 인구 는 128 만명이다. 고령자 케어 제공 체제를 노인 인구 10 만명 당 정원 수를 기준으로 보면, 특양의 정원이 전국 평균 1,361 명에 2,198 명으로 즐비해있다. 요양 병 바닥은 전국 평균과 비교하면 적지 만, 도내에서 역시 가장 요양 병상 수가 많은 의료권이다. 해당 지역은 현재 택지 화가 진행되고 있지만, 도내 23 구에 대한 가장 대 노인 케어 침대 공급 지대 할 수있다.

(3) 지역의 위상 및 전략 등

동원은 전국 최초로 주택가에 노인 병원을 개설, 일찍부터 탁월한 아이디어에 기반 구로 노인 의료의 본연의 자세를 모색 해왔다. 따라서 아마 모토 병원의 경우, 자동 원의 위 위치 부여와 경영 전략 수립시 지역 특성과의 관련성은 그다지 볼 수없는数少な 있어 케이스라고 할 수있다.

오랫동안 고령자 의료를 다루어 온만큼, 노인 의사의 존중, 재택 중시가 베 스에있어, 그 결과, 24 시간 365 일 언제든지 안심하고 의료 · 개호에 대한 상담 · 연락 할 수있는 체제 구축을 목표로했다.

그래서 동원은 “지역을 병동, 병원 간호사 센터, 거주지를 병실”하는 생각 을 세웠다. 따라서 전화 하나로 필요한 경우 의사와 간호사가 달려, 무엇 인가 있으면 언제든지 입원 할 수 있도록 여유 침대를 확보 해 두는 체제로했다.

동원이 목표 체제 구축은 아직 실천 과정에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다음에 그 현상을 소개한다.

(4) 지역의 간호사 센터

기존 병원은 지역 환자가 모이는 장소이며, 병원 경영도 어떻게 환자를 모으는에 고심 해왔다. 동원은 입원 중심의 의료의 발상을 바꾸어, 재택 지원 기능 강화를 못했다. 기술 한 바와 같이, 병원 간호사 센터로 파악 반대로 병원에서 지역에 나와 가는 방식을 도입했다. 동원에서는 이것을 기반 (기지) 방식이라고 부르고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첫째 재택 부문의 기동, 효율화를 위해, 재택 의료, 재택看 까지 병원 부문에서 분리시켰다.

둘째, 2002 년부터 24 시간 온 전화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24 시간 온 전화 시스템의 실적 (2002 년 4 월 ~ 12 월)를 보면, 표 34과 같다, 시간외 (19시 ~ 다음날 아침 8시) 전화 건수는 매월 평균 150 건 내외도 그중 방문看 까지와 왕진이 필요한 경우가 3 ~ 10 개 정도 내원이 필요한 경우가 10 ~ 20 건 정도 있었다. 이보다 온 콜 시스템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실감했다.

셋째, 의료 · 개호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간호 분야의 지원 비스 제공을 시작했다. 2001 년에는 노건을 건설하고 병원과 가정을 연결하는 중간 시설 기능을 그룹에 부여했다. 같은 해시보다 보람 데이 서비스 센터 운영 을 위탁, 개호 예방 서비스에 착수했다. 또한 타마시 재택 개호 지원 센터 타 사업을 위탁하는 한편 원내에 “재택 케어 서비스 스테이션 24″을 개설하고 지역 개호 · 복지에 관한 상담 전반을받는 체제도 갖췄다.

다섯째, 의료 · 개호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체제 강화의 일환으로, 어느 정도의 급성 기에 대응하기 위해 지금까지의 개호 력 강화 병동을 일반 병동으로하는 계획을 세웠다. 치나 미니,이 새 병원 건설에 있어서는 토지를 임차하고, 자금의 고정화를 막고 있다.

여섯째, 가파른 대응에서도 기동으로 따라 일관된 관리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상기 각 시설 사이에 LAN을 설치하고 Office4을 도입하여 각 시설의 정보를 열람 할 수있는 시스템과 하고하고 법인의 각 시설의 내선 전화를 꾀하고, 직원 간 정보 공유를 촉진하고있다

향후 이러한 정보 네트워크의 일부를 법인 외에도 넓혀 지역에있는 자원의 유기적 연계 휴대하에 24 시간 365 일, 지역 전체에 안전망을 구축하고 환자를 축으로 한 의료 · 개호 를 제공하는 체제를 목표로하고있는 것이다.

에이치앤컨설팅(H&Consulting) 이용균 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