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재지 오카야마 현 오카야마시
○ 개설일 1983 년 11 월
○ 병상수 162병상
○ 진료과 정형외과 · 신경외과 · 신경내과 · 재활의학과 · 내과 · 순환기과 · 마취과 · 방사선과 · 형성외과
○ 관련시설 방문간호스테이션, 의료요양병상, 개호요양병상, 회복기 재활병상 등

1. 오카야마병원의 선택과 전략

신경질환 및 운동치료 전문병원

① 오카야마병원 환경과 전략

현재 오카야마는 현립 · 시립 등 소수 공공병원과 중소 민간병원 및 대학병원이 의료기관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소 규모의 병원이 큰 병원과 동일한 진료 카테고리에서 경쟁을 해 나가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병원은 1988년에 뇌질환 전문외과의 현 원장이 취임하여 이름을 “오카야마병원”과 변경했을 때, 뇌신경 질환에 특화하는 전략을 세웠다.

그 이후 신경·운동 질환 종합 전문병원을 지향하였다. 내과, 마취과, 관절염과, 순환계 진료과 및 성형외과 등의 진료과도 있지만, “뇌신경 질환에 수반한 전신 관리”에 집중하고 있다. 오카야마병원은 다른 의료기관과의 관계에서 의료기관이 특색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환자들 뿐 만 아니라 다른 의료기관에서도 선택받을 수 있는 ‘only one 병원 “을 병원경영목표로 하고 있다.

② 오카야마병원의 변천

병원은 19병상의 성형외과 의원으로 설립되어 40병상 증가로 정형외과 병원이 되었다. 이후 102병상으로 병상수가 증가하면서 “오카야마병원” 현재의 이름으로 고쳤다. 그 이후 병원이 이전하면서 재단법인으로 전환하고, 병원의 병상수는 162병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③ 내원환자수

병원은 급성 뇌수술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것을 경영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다. 따라서 외래 환자수를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은 특별히 하지 않고 있다. 현재 토요일 외래진료는 오전에 만하고 있다.

2. 조직의 관리

(1) 직원의 업무보람

병원에서는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이 행복하고 보람을 가질 수 있는 병원”을 목표로 직원이 행복해야 진료서비스가 잘된다고 생각하고 경영하고 있다. 그래서 병원경영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정보공개를 추진, 개방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또한 병원에서는 조직관리 목표로 직원능력 개발 뿐 만 아니라 인간성·사회성 교육도 중요시하고 있다. 병원에서는 직원교육을 위해 년10회 정도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즉, 중소병원에서는 ‘사람이 자본이다’이라는 신념하에 우수한 인재가 외부에 유출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2) 병원장의 경영방침

병원장은 스스로 오카야마 현 중소기업인 동우회 가입 등을 통해서 지역 민간기업과 교류하고, 새로운 경영기법과 조직관리 기법을 공부(월2회 정도)하고 있다. 원장은 이 모임의 대표를 맡고 있다. 병원장은 “할 수 있다.”라는 것이 아니라 직원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병원장은 고가 의료기기의 도입 등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계획 이외에는 직원의 기획안을 수정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사업계획은 각 부서의 직급 설계에도 이용하였다. 병원에서 3월에 경영방침과 각 사업계획을 게재한 “경영지침”을 발표하고 직원에게 배포한다. 이 밖에 경영 정보공개도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매년 11월 초에는 각 부서에서 스스로 개발한 경영계획의 진척 상황을 발표하는 “경영지침 중간 발표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 발표회에서 분기별 수지상황과 예산의 수정검토가 전체 직원에 공개 된다.

(3) 외부 평가의 활용

병원조직에서 제3자로부터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기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병원에서는 “의료의 질을 생각하는 모임(일본의과대학)“에 가입했다. 일본 의료기능평가기구의 인정에 대해서도 조직 구성원 모두가 노력하는 체제를 만들기 시작하여 인증 취득을 하였다. 또한 병원은 ISO14001(필자주: 환경인증기구) 획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3. 오카야마병원의 향후 과제

(1) 오카야마병원의 경영 이념

병원은 다음의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활동하고 있다.
(1) 안심하고 생활을 책임지는 병원
(2) 편안하고 인간미 있는 따뜻한 의료 환경을 갖춘 병원
(3) 다른 의료기관과 함께 협력하는 병원
(4)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이 행복하고 보람을 가질 수 병원

(2) 목표 달성

병원은 큰 변화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병원에서 신경·운동 질환전문병원으로 변화한 후 다음 단계로 증개축을 통해서 새로운 사업을 성공시키자 하고 있다.

① 급성기 전문병원

병원은 수년 동안 평균재원일수 단축과 의원의 소개비율 향상에 노력해 왔다. 그 결과 2002 년도에는 평균 입원 일수가 17일을 밑돌았고, 의원의 소개비율이 30%를 넘어 목표를 달성하였다. 그 결과 급성기 입원 가산율을 취득하게 되었다. 향후 신경·운동 질환을 특화한 고급 의료기술을 제공하는 병원으로 지역의료기관과 협력하여 평균재원일수 단축과 의원소개 비율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② 제3자 평가의 활용

병원은 제3자의 평가를 통해서 현재 병원경영과 진료수준 등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계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1998년에 취득한 일본의료평가기구의 인증이 매 5년간 재심사를 통해서 갱신하기 때문에 큰 과제가 되고 있다. 또한 병원에서는 환경보호의 측면에서도 독창성이 넘치는 활동을 하고 있다. ISO14001 갱신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앞으로도 “환경친화적인 병원”으로 나갈 것을 다짐하고 있다.

에이치앤컨설팅(H&Consulting) 이용균 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