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칼럼

요양병원의 경영난과 다원화 전략

By | 3월 9th, 2020|Categories: 병원칼럼|Tags: , , |

지난 10년간 요양병원은 40%나 증가하여 양적으로 급격하게 성장했지만 요양병원의 40%는 폐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이 국내 요양병원이 높은 폐업률을 보인 것은 요양기관의 과잉공급과 경쟁심화의 결과물일 가능성이 높다. 100병상 당 의료인력수도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은 지속적으로 늘었지만 요양병원은 [...]

요양병원의 경영난과 다원화 전략에 댓글 닫힘

보장성 강화정책과 병원경영

By | 3월 6th, 2020|Categories: 병원칼럼|Tags: , |

한때 ‘의료할인제도’라고 불리던 건강보험제도가 점차 보장성이 강화되면서 적정보험체계로 전환되고 있다. 이에 따라서 병원에서 기존 비급여진료의 확대나 진료서비스의 양적 확대를 통한 진료수익 증대전략은 한계점이 왔다. 따라서 이제는 다음과 같이 병원의 형편에 알맞는 지역거점병원, 특성화, 전문화 등의 [...]

보장성 강화정책과 병원경영에 댓글 닫힘

새로운 병원 진료서비스

By | 3월 6th, 2020|Categories: 병원칼럼|Tags: , , |

최근에 노동집약적이고 값이 싼 서비스 공급자의 비지니스 모델이 기술적 혁신으로 비용을 낮추고 품질을 향상시킨 사례가 늘고 있다.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모바일 휴대폰이 가격이 싼 중국 휴대폰에 위협받는 것도 좋은 예이다. 의료서비스는 언제까지 현재처럼 진료서비스 형태로 [...]

새로운 병원 진료서비스에 댓글 닫힘

병원의 마케팅 3.0시대

By | 3월 5th, 2020|Categories: 병원칼럼|Tags: |

현대는 마케팅의 시대이다. 그 동안 마케팅은 주로 영리기업에서만 적용되어 왔다. 그러나 비영리 기관 경영에서도 마케팅은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마케팅 분야의 대가인 필립 코틀러는 마케팅 1.0시대에는 제품중심, 2.0시대에는 소비자 지향 그리고 3.0시대에는 가치주도가 핵심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

병원의 마케팅 3.0시대에 댓글 닫힘

병원경영의 필수시대

By | 3월 5th, 2020|Categories: 병원칼럼|Tags: |

현대를 ‘경영의 시대’라고 말한다. 흔히 경영을 과학(science)이 아닌 예술(art)이라고 말한다. 아마도 경영을 과학이라고 하기는 너무나 비과학적인 요소가 많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따라서 경영학자들은 경영학을 과학화하는데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 중에서 내과의사이면서 경영사상가인 패트릭 딕슨은 경영의 목적을 [...]

병원경영의 필수시대에 댓글 닫힘

병원의 지속경영

By | 3월 4th, 2020|Categories: 병원칼럼|Tags: |

병원의 지속경영,

병원의 지속경영에 댓글 닫힘
Load More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