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고령화 시대에 접어든 중국의 가정용 혈당측정기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본 보고서에는 중국 의료기기 시장 현황과 제품, 유통 채널, 통관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2001년 중국은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7%를 넘어 이미 고령화 시대로 진입하였고, 2050년에는 전체인구의 1/3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제발전에 따른 가처분 소득의 증가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식습관, 생활 습관 변화가 가속화되어 비만인구와 만성질환 환자가 늘어나 2015년에는 관련 의료비가 전체의 70%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중국 당뇨병 환자 수가 매년 급증하고 있어 앞으로 자가진단 및 질병예방을 위한 가정용 혈당측정기의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중국 내 가정용 혈당측정기 시장은 주로 베이징, 상하이 등 1선 도시에서 수요가 높고 점차 2,3선 도시로 수요가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미국, 스위스, 독일, 일본 등 선진국에서 수입된 고급제품이 주로 유통되고 있으며 한국산 브랜드 인지도나 시장보급률은 아직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공적인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 중국 2,3선 도시로 진출확대 ▲ O2O / 바이럴 마케팅 전략 구사 ▲ 중국의 신설품질인증을 위한 현지 업체와의 협력강화 ▲ ICT와 한류를 활용한 스마트 의료기기 시장 공략 등이 필요하다.

Ⅰ. 시장 개황
Ⅱ. 제품 현황
Ⅲ. 유통 채널
Ⅳ. 수입규제 및 인증
Ⅴ. 통관(관세) 및 라벨링
Ⅵ. 관련 전시회 정보
Ⅶ. 시장진출 시 제언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2016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