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법인 사단 오우 회 구마모토 경애 병원

【요약】 의료 법인 사단 오우위원회는 2002 년 6 월, 2 개의 병원 중 하나를閉院하고 병원 부지는 관련 법인의 배식 서비스와 육아 지원 사업을 시작했다. 대담한 결단이지만,이 법인으로 병원을 후원하는 각종 의료 시설과 재택 사업 체제를 신속하게 갖춘 형태 마라 한다. 다양 화 된 사업을 일체로 배포하는 조직 만들기와 인재 개발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가 향후의 과제이다.

Keyword : 병상 절감, 의료 · 복지 복합체, 육아 지원 사업, 정보의 공유화
(자세한 내용은 “의료 시설 경영 핸드북”p.202 ~ p.210)

프로필

(1) 구마모토 경애 병원 개요

○ 지역 구마모토 현 구마모토시
○ 개설일 1977 년 4 월
○ 진료과 재활 의학과, 내과, 방사선과, 순환기과, 위장과, 피부과
○ 병상 수 93 층 의료 보험 적용의 요양 형 병상 군 48 층 개호 보험 적용의 요양 형 병상 군 45 층

(2) 오우 병원 (閉院) 개요

○ 지역 구마모토 현 구마모토시
○ 개설일 1961 년 5 월
○ 진료과 내과, 위장과, 외과, 피부과, 항문과, 재활 의학과, 방사선과
○ 병상 수 44 층 의료 보험 적용의 요양 형 병상 군 28 층 개호 보험 적용의 요양 형 병상 군 16 층
○ 기타 2002 년 6 월閉院

(3) 관련 시설 · 관련 기업의 개요

의료 법인 사단 오우 회로서 다음의 관련 시설이있다.
○ 관련 시설 개호 노인 보건 시설 “博寿원”120 층
통원 리허설 50 명
방문 간호 스테이션 히로시寿원
또한, 다음과 같은 관련 법인 시설 · 사업 전개를하고 있다.
○ 관련 법인 사회 복지 법인照敬회
케어 하우스 유이의 집 (입주자 수 50 명)
유한 회사 해바라기 클럽
· 재택 개호 서비스 사업
통소 개호 “오우 산지”15 명
방문 간호 스테이션 해바라기 클럽
재택 개호 지원 사업소 해바라기 클럽
· 배식 서비스 “오우 산지의 도시락”
· 고령자 용 주택 (고령자 자립 지원 형 공동 주택, 갈대 테드 거실)
해피 하우스 18 명
· 2 급 헬퍼 양성 사업
2002 년 4 월 고령자 용 주택 “해피 있고 하우스”개설
2002 년 6 월 오우 병원閉院
2002 년 9 월 배식 서비스 “오우 산지의 도시락”시작
2002 년 11 월 방문 간호 스테이션 경애 개설
2003 년 1 월 2 급 헬퍼 양성 사업 시작
2003 년 2 월 방문 간호 스테이션 히로시寿원 개설

1. 시설 서비스의 개요

(1) 오우 병원의 변천

의료 법인 사단 오우 회는 현재 병원과 노인 보건 시설 관련 법인에 의한 케어 하우스,居 집 개호 서비스 사업, 노인 자립 지원 형 공동 주택 사업, 육아 지원 사업, 배식 서 서비스 사업과 의료 · 복지 분야의 다방면에 걸쳐 사업을 전개하고있는 이른바 ‘의료 · 복지 단지 “이지만, 원래의 발단은 1 개의 진료소였다.

그것은 이사장의 아버지 인 전 이사장이 1961 년 5 월 구마모토 현 구마모토시 히가시 스이젠지에 개방 설정 한 “오우 외과 의원”이다. 전 이사장이 개설 때 당시로서는 드문 내시경을이 병원에 도입했다. 이 결과, 환자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경영도 안정. 1980 년 8 월에는 증가 바닥을하고 병원에서 66 층의 병상이있다 “오우 병원”으로 확대 했다.

현재 이사장의 관리 아래 2000 년 1 월에는 기존의 병상을 요양 형 병상 군에 전환하기 위해 6 인실이었다 요양 환경을 4 인실로 변경했다. 이 결과, 병원 전체는 66 층이었다 병상이 44 층이 상당한 병상 삭감되었다. 개호 보험 제도 시작 2000 년 4 월이 44 층 중 16 층을 “지정 개호 요양 형 의료 시설”이라했다. 치아 따라서, 28 층의 의료 보험 적용의 요양 형 병상 군과 16 층의 개호 보험 적용의 요양 형 병상 군하는 체제가되었다. 개인 병원으로 운영되어 온 동원은 2001 년 8 월에 “의사 치료 사람 사단 오우 회 “에 흡수되어 2002 년 6 월閉院되었다.

(2) 쿠마모토 경애 병원의 변천

쿠마모토 경애 병원, 오우 라 병원이 개인 시립 병원으로 개설 된 것과 성립을 다른 한다. 1976 년 10 월 의료 법인 사단 오우 회가 발족하고 이듬해 4 월 구마모토 사부로에 의사 치료 사람 시립 병원으로 개설됐다. 100 바닥 병원으로 시작했지만, 1 년 후 53 년 4 월에는 137 바닥에 증가 바닥했다.

이후 1991 년 4 월에 “특례 허가 노인 병원 입원 의료 관리 시설”의 승인을 받았다. 1999 년 9 월에는 요양 형 병상 군에 이행하기 위해 6 인실을 4 인실로 고쳐 137 바닥 있었다 병상을 93 층까지 감소했다. 개호 보험 제도 시작 2000 년 4 월에는 45 층이 “손가락 정 개호 요양 형 의료 시설 ‘이됐다. 현재는 재활 기능 강화를 가지고 짜고 있다.

개설 초기 형태는 다르지만, 이러한 변천의 결과로, 오우 라 병원과 쿠마모토 경애 병원은 의료 보험 적용의 요양 형 병상 군 개호 보험 적용의 요양 형 병상 군을 가진 병원으로 라고, 같은 입원 기능을 가진 병원으로 2002 년 6 월까지 병존하고 있었다.

(3) 노인 보건 시설 “博寿원”

동 법인이 노인 보건 시설 “博寿원”을 개설 한 것은, 전 이사장의 관리 아래平 成원년 6 월이다. 개설 초기에는 입소 90 층, 통원 재활 30 명으로 출발 했다. 1992 년에 부지의 시추 작업을하고 온천을 발굴했다. “히로시寿온천”과 이름이 붙은 천연 온천 노천탕은 이용자로부터의 평판도 높은 보인다.

1997 년 9 월 현재 이사장의 결단에 의해, 노인 보건 시설을 30 층 증가床し, 통원 리 하비리테숀을 20 명 증가했다. 이 결과 120 바닥되었다 입소 시설 중 40 바닥 치매 전문 동했다. 치매 전문 동 규정을 설정할 수 당시는 이사장 주위에서도 반대하는 의견이 나왔지만, 이사장은 “치매 환자의 대응은 앞으로 필요한 것”이라고 고 네, 치매 전문 동을 마련 결단을했다.

또한, 동 시설에서는 재활 기능 강화에 주력함과 동시에 노인明 하는 구 보낼 수 있도록 이벤트를 궁리하고있다. 지역의 유치원 · 보육원 아동 및 초등학생과의 교류행사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있다. 이 밖에 애니멀 테라피 나 영양사의 맛있는 식사, “안방 단란”을 이미지 한 주 1 회 “술의 날 ‘등 노인이 재미 멜 새로운 서비스를 연구하고있다. 통원 재활은 오후 주와 요일 변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서예 생 케 꽃 · 인연 그림 · 민요 · 시긴 · 도예 · 요리 등 교실을 개최하고 있다.

(4) 케어 하우스

선대 이사장이 사망했기 때문에 딸 인 현 이사장이 개인 자산을 기부하여 1999 년 9 월에 “사회 복지 법인照敬회”를 설립했다. “노인 분들을 공경하고 노후를 비추는 빛 明이되는 일을 목표로, 지역 사람들의 사회 복지에 공헌하고 싶다 “는 기본 이념 또는 들 “조敬모임 ‘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2000 년 10 월 1 일 도시형 케어 하우스로 “유 위 집 ‘이 개설했다. “유이”는 “두레”에 이어, “여기에서 맺은 인연을 소중히, 사이 좋게 즐거운 노후를 보낼 수있는 “유일한”집이고 싶다 “라는 이사장의 소원에서 언제 챈 이름이다.

케어 하우스 건물은 철근 콘크리트 구조로 지상 6 층 · 지하 1 층으로되어있다. 개인 실 48 실, 부부 실 1 실, 총 50 명 정원의 시설이다. 같은 도시에는 그 밖에도 케어 하우스이지만, 빈방이있는 상황이었다. 따라서 계획 단계에서는 “케어 하우스 경영 적으로 어려운 것 아니냐 “는 게 당시의 평가였다. 그러나, “유이의 집” 오픈하자마자 만실이며, 현재는 대기자가 나올 정도이다. 이것은 “유 위 집 “에는 다른 케어 하우스에는없는 경쟁 우위가 있기 때문이다.

우선 “아름다운 정원”의 존재를들 수있다. 이 정원은 “연명庵”라는 1,500 평의 정원에서 무도장과 다실, 온실, 오백 나 한이 늘어선 산책로, 다양한 식목 · 꽃 이 갖추어져있다.

둘째, 다양한 시설이 구비되어있는 점을들 수있다. 베란다, 화장실, 미 니 주방, 간호사 호출있는 전화, 방재 설비 등이 완비되어있는 것은 당연하지만, 이 시설의 특징으로 대형 목욕탕 외에 개인 실 목욕탕이 6 개의 객실이다.

셋째, 입지가 좋은 점이 꼽힌다. 케어 하우스 주변은 주거 지역이며, 도보 거리 대형 슈퍼, 은행, 우체국, 의료 기관도있다. 또한 근처에 버스 거리가 있고, 버스 정류장까지 도보로 5 분 정도의 거리이다.

넷째, 직원의 가정 분위기 조성, 치밀한 배려 서비스가 선거 아래된다. 시설은 새로운 때문에 예쁜 것뿐만 아니라 세심한까지 깨끗하게 청 스윕이나 버스트되고 있다.

본 시설의 마지막 강점으로는 가격을들 수있다. 위와 같은 특징이 있음에도 하나 에도 불구하고, 다른 케어 하우스에 비해 가격이 저렴합니다. 입주자가 부담하는 비용은 계약시 (일시금) 이외에 매월 요금으로 사무실 비용, 생활비, 관리비가 있지만,이 시설은 관리비가 저렴하기 때문에 입주자의 비용이 저렴하고 있다.

(5) 간호 사업

1994 년 1 월에 “구마모토 재택 개호 지원 센터 히로시寿원” “노인 방문 간호 스테이션 바겐博寿원 “을 개설했다. 이듬해 1995 년 4 월에는 쿠마모토시에서 위탁을 받아 “구마모토 호 ‘폼 도움말 서비스 사업 “을 시작하고있다. 개호 보험이 시작된 2000 년 4 월에는 박람회 寿원 재택 개호 지원 사업을 시작했지만, 2001 년 8 월 오우 회로 가던 주택介 까지, 방문 간호 사업을 폐지했다. 같은 해 9 월에 이러한 재택 계 서비스는 관련 유한 회사의 사업으로 새로 열리는되었다. 이 유한 회사는 방문 개호, 통원 간호 등을 실시하고있다. 통소 개호는 전 이사장의 개인 주택이었던 건물을 리뉴아 르하고 “오우 산지”라는 독특한 명칭으로 “문화 교실 같은, 유쾌 같은 통소 개호 시설 “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2. 법인의 관리

(1) 강력한 리더십

의료법 관련 법인 등 그룹 전체의 경영은 이사장이 최고 다운으로하고있다. 따라서 계획에서 사업 전개까지 매우 신속하다. 현재 이사장은 아버지 인 선대 이사장이 사망 한 것으로부터, 30 대라는 젊은 나이에 이사장 직 뒤를이었다. 이사장은 의사의 자격을 가지고 있지만 선대 이사장 때부터 경영자로서 마네 지멘토에 전념하고있다. 따라서 구마모토 경애 병원의 원장은 다른 사람에게 맡기고 있다.

이사장 스스로가 그룹 전체의 경영 분석, 경영 방침을 굳히고있다. 기존의 틀 몸을 넘어 유연하고 계속해서 새로운 기획을 입안하고 실행 · 전개 해 나갈 이사장의 개성 파 워크에 매력을 느끼고있는 직원도 많은 것 같다. “다른 의료 법인과 사회 복지 법인이 싫어 가루 같은 신규 사업을 도전하고 싶다 “고 이사장은 생각하고있다. 새로운 에도 적극적으로 임하고 가려고하는이 자세는 쿠마모토에 내시경을 처음 들여와 노인 보건 시설을 초창기에 개설 한 선대 이사장의 경영 자세에도 공통점이있다.

아무 일도 스스로 결정하고 실행 해 나가는 이사장에게 선대 이사장 시대에서 일해 직원 중에는 반감을 가지는 사람도있을 것이다, 그런 직원은 자연과 사직 갔다 보인다. 현재 직원을 채용 할 때, 이사장이 직접 면담을 실시하고있다. 이사장이 자신의 경영 방침이나 이념을 말하고 그 내용에 납득할 수있는 인재를 채용하도록 하고 있다.

(2) 경영 전략 회의 및 자문위원회

이사장의 의사 결정을 보완하는 장소로 “경영 전략 회의”와 “자문 보 드 “가있다. “경영 전략 회의”는 이사장의 기획과 생각을 전달하고 그것을 실행에 묶어 하나 차다위한 정보 공유화의 자리 인 동시에, 현장의 관리에 대해 논의하는 장 그렇지만 있다. 이는 매주 월요일, 1 시간에서 2 시간 반 정도의 시간을 들여 실시한다. 참가 멤버는 이사장, 부장, 지역 지원 과장 등 총 8 명이며, 내부 직원에 따라서 구성된다. 의제는 운영상의 개선점에서 경영 계획까지 다양하다. 이 거쳐 경영 전략 회의도 이사장의 리더십 하에 개최되고 있다.

이사장의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 전개가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 사업 전개가 복잡해지는 가운데 리스크도 커지고 있고 전문가의 조언 필요한 장면이 많아졌다. 따라서 설치된 것이 “자문위원회”이다 한다. 이것은 변호사 나 공인 회계사 등 외부 전문가를 자문위원회로서 위 맡겨, 조언을 구할 곳이다. 이 자문위원회는 아직 출시 단계이지만, 향후 이 기능을 점차 확대 해 나갈 이사장은 생각하고 있다.

(3) 복합체로 관리

이사장은 항상 기존 사업의 재검토와 신규 사업의 전개를 생각하고 있다. 그 때 새로운 것을 업 개설과 기존 부문의 축소는 단지 전체의 균형을 의식하고 있다. 헤세이 9 년 노인 보건 시설을 90 층에서 120 층으로 증가로 바닥을 했지만, 다른 한편으로 두 병원의 대폭 같은 병상 삭감을 단행하고 있다. 1999 년 9 월, 구마모토 경애 병원의 병상을 137 바닥에서 93 바닥에 2000 년 1 월에, 오우 라 병원의 병상을 66 층에서 44 층에 대폭 삭감하고 있다.

병상 삭감을 단행 한 배경으로는 지역으로 요양 병상이 있다 병원이 많은 지역 요구에 과잉이고, 채산성이 좋지 않다고 이사장이 판단한 것들이 된다. 또한 비교적 빠른 1989 년에 노인 보건 시설을 개설하고, 노인 보건 시설 경영에 주력하고 이사장의 생각도 있었다. 이 노인 보건 시설의 증가 바닥 때 다른 법인과의 차별화를 도모하기 위해 치매 전문 동을 40 층 마련하고 있다.

병원의 대폭적인 병상 감소와 노인 보건 시설의 증가 바닥 결과, 법인 전체의 매출은 유지 경상 이익은 순조롭게 추이하고 있다. 이사장은 법인 전체의 병상을 고정하면, 어떻게 재편하면 경영이 안정화하거나 계산하고 실행하고 있다.

(4) 비용 절감

신규 사업을 전개 할 때, 비용 절감 노력도 하고있다. 2000 년 10 월 관리 하우스 “유이의 집 ‘을 개설하고 있지만, 이 케어 하우스 건설비는 이사장 는 업체의 비용을 엄격하게 체크하고 가격 협상을 벌였다. 계약자의 선전으로 본 법인의 케어 하우스를 이용하는 것 등을 조건으로 공사 가격을 인하하는 것에 성공했다. 결과 로, 공사비를 예정보다 싸게 억제 할 수 있기 때문에 입주자의 관리비도 다른 법 사람에 비해 싼 금액을 설정할 수 있다. 같은 지역의 케어 하우스에서 여유도 있는 가운데, 당 법인은 입주 대기 명단 수도 있는 상황이다.

3. 향후의 전개와 과제

(1) 병원 개혁과 병원 신축

선대의 이사장 시대에는 진료소 개설에서 시작, 2 개 병원과 1 개의 노인 보건 시설 이있다 의료 법인으로 확대를 계속해왔다. 현재 이사장의 관리 체제 하에서는, 두 병원의 병상 절감하고, 병원의 규모를 축소하면서 노인 보건 시설 및 개호 관련사건 사업 등의 신규 사업을 급속히 확대 해왔다. 이 결과, 의료 · 복지 복합체로의 매출 규모 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안정적인 경영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사장은 “지금까지 는 신규 사업 확장에 중점을 두고, 병원 단독 경영 개선의 노력은 불충분 한 ” 반성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2 병원 체제에서 의료 보험 적용, 개호 보험 적용의 요양 형 병 바닥 군이 있다 병원으로 운영 해왔다. 향후 두 병원을 1 병원에 통합 한 후 리허설 빌리테이션 기능을 충실하게 병원으로 리뉴얼하고자, 병원 경영의 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더욱 병상 절감도 필요 이사장은 판단했다.

이처럼 병원 개혁에 과제가 있지만, 의료 · 복지 복합체로서 경영 안정화시키기 위해 그 핵심이라고 할 수 병원의 경영 개선은 필요한 것이며, 앞으로 등 같은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지가 큰 열쇠가 되고있다.

(2) 공동 주택과 재택 사업 전개

2002 년 4 월에 미국의 “아시 테드리빙”을 이미지 한 노인 자립 지원 형 공동 주택 “해피 하우스”를 개설했다. 이것은 “유한 회사 해바라기 클럽”의 사업으로 임하고 있는 것이다.

초 고령 사회를 다면적으로 지원 사업체로, 고령자의 자립 지원을 위한 사업은 향후 점점 중요 해지는 것이 예상되기 때문에 그룹으로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수하고자하는 분야이다. 특히 병원 경영을 실시하는 데에도 재택 사업 등 같이 전개 해 나갈 것인가가 키와 이사장은 생각하고, 앞으로는 재택 사업 전개를 적극적으로 에 실시 할 예정이다.

(3) 배식 서비스와 육아 지원

유한 회사 해바라기 클럽은 이전 오우 병원의 건물을 이용하여 배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平 成14 년 9 월). “오우 산지의 도시락”이라고 명명 한 택배 사업은 지역의 독거노인과 노인 부부 생활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고, 한끼 450 원의 낮은 가격에 식사를 제공한다. 재택 사업의 강화책의 하나이다.

이 회사는 2003 년 초반 같은 오우 라 병원 부지에서 육아 지원 사업을 시작한다. 24 시간 제로 세 · 유아 보육, 질병 시 · 병후의 질병 아동 양호, 등교 거부 아동을 대상으로 한 “후리스쿠 룸푸르 ‘등을 실시한다. NPO 법인의 운영 며 “여기에 오세요”라는 독특한 뭐, 그러나 의미 있는 이름을 붙인다.

병원 병상을 줄이고, 육아 지원 사업을 시작 하는 것은 대담한 전환이라고 해요 우. 같은 지역에서 끼리끼리 병원을 운영하고 계속보다 지역의 요구에 맞게 다른 용도로 향하는 쪽이 미래가 기대 된다 이사장 전망, 신념에 의한 것이며 한다.

(4) 다각적 인 사업 전개를 지원하기위한 조직, 교육 시스템 구축

빠르게, 게다가 다각적으로 사업 전개를 도모 해 왔기 때문에 그룹 전체로 조직체 제나 교육 시스템이 미완성이라고 이사장은 생각하고 있다. 향후는 다각화 된 사업을 각각 안정화시켜 나가기위한 조직 및 교육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고 있다. 그 루프 전체를 관리하는 이사장의 리더십은 살리면서 각 사업체의 자기 발전 기능을 충실하게 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멘토는 인재를 어떻게 확보 · 육성 하느냐가 중요하다.

에이치앤컨설팅(H&Consulting) 이용균 부사장